로클 클래스 강사 운영정책
시행일자 : 2023년 01월 01일
본 정책은 로클 서비스 이용약관에 따라 작성되었으며, 본 정책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로클 서비스 이용약관과 동일합니다.
- 등록 가능 클래스 원칙
- 가격이 정확히 명시 되어있는 클래스 (사업자의 경우 반드시 vat 포함 금액으로 기입하여야 함을 알립니다.)
- 정기클래스(주n회)/원데이 클래스 단위로 가격이 설정 되어있는 클래스
- 소유 또는 임대 계약이 체결 되어있는 공간을 보유한 클래스. 단, 공간을 보유하지 못한 경우 반드시 “서비스” 내 장소예약에 등록 되어있는 “강사”의 장소를 클래스 시간 이상 예약하여 사용한다면 등록 가능
- 등록 불가 클래스
서비스의 발전 및 목적에 따라 플랫폼 내에 등록되어 있는 카테고리에 관한 클래스만 등록 가능합니다. 추후 추가 및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가격을 0원으로 설정 후 따로 협의, 등록된 가격과 실제가격이 다른 등 가격이 정확히 명시되지 않은 클래스
- 다른 재화 및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목적 등으로 등록된 클래스
- 클래스 진행 시 악기나 기타 재화 등을 판매 하는 경우
- “게시글”에 등록된 내용을 토대로 클래스를 진행하는데, 추가금을 요구하는 경우
- “로클 서비스”의 예약 기능을 통하지 않고, 직거래를 유도하는 클래스
- 일반적인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성인, 퇴폐 음란업소, 음란물 및 기타 관계 법령에 저촉되거나 “로클” 운영팀의 합리적인 사유로 인해 클래스의 등록 및 제공을 금지하는 클래스
- 클래스 노출 중지
- 정의: 클래스 노출 중지 란, “로클 서비스”의 약관 및 본 운영정책에 따라, 등록된 클래스 중 부적합한 클래스를 “로클 플랫폼” 사이트 (https://locl.kr) 에서 노출 중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클래스 노출 중지 사유
“이용자”의 신고 또는 “로클” 운영진에 의한 검수 및 예약관리 확인 결과, 아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노출 중지될 수 있습니다.
- 예약관리 부적합으로 인한 노출 중지
- 예약 미 승인으로 인한 자동 취소 연속 3회 또는 3개월 누적 5건 이상인 클래스
- 예약된 클래스 내용이 아닌 다른 내용을 “이용자”에게 제공하여, “이용자”가 이의를 제기한 때
- “이용자”가 “강사”의 부주의로 인하여 클래스를 이용하지 못할 때
- 검수 시 문제가 있는 클래스
- 클래스정보 및 이미지가 잘못 등록된 클래스
- 개인 연락처가 노출 되어 있는 경우, 연락처를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 클래스유형, 가격, 이용시간/휴무일 등이 잘못 설정 되어있는 경우
- 이미지가 가이드라인에 맞지 않게 등록되어 있는 경우 (공지사항 링크 참조)
- 이미지, 강사소개 및 이력소개, 클래스소개, 예약 시 주의사항 등이 부실하게 작성된 경우
- 음란물, 불법 게시물이 포함된 클래스
- 음란 사이트, 음란 이미지 등이 포함되어 제 3자에게 성적 수치심을 주는 게시물인 경우
- 불법 사행성, 도박, 마약, 성매매, 인신매매 등 불법 정보를 포함한 게시물인 경우
- 저작권자에게 게재를 동의 받지 않은 사진 (타사 로고포함)이 등록된 클래스
- 클래스 사진에 타사 로고가 노출 되는 등, 원 작성자의 동의를 받지 않아 원 작성자 또는 법적대리인이 노출중지를 요청하는 경우
-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사진이 게시된 경우
- 개인정보 유출 게시물
- 타인의 개인정보(성명, 주민번호, 주소, 금융정보, 전화번호 등)가 포함되어 개인정보 유출 위험이 있는 경우
- 클래스 어뷰징 발생 시
- 클래스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해, 예약율, 예약 횟수, 후기 등을 조작하여 다른 선의의 “이용자” 또는 “강사”에게 피해를 줄 때
- 클래스 이용후기를 내부인 또는 지인이 달거나, 타 “강사”에게 허위사실을 후기로 작성하여 피해를 준 사실이 확인 되었을 때
- 관계 법령에 저촉되거나 사회적 물의로 인하여 클래스의 등록 및 제공에 문제가 있다고 운영팀에서 판단한 경우
운영진 조치 후 절차
“로클” 운영진은 클래스 노출 중지 사유를 검토 후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합니다.
- 운영진은 노출 중지 후 해당 사유를 “강사”에게 전달하며, “강사”는 사유에 따라 클래스 게시물을 수정해야 합니다.
- 검수 시 문제가 있는 클래스는 수정 완료 확인 후 노출하여 드립니다.
- 음란물 및 불법적인 내용의 경우 통보 없이 영구 노출 중지 및 계정 정지 처리될 수 있습니다.
- 예약관리 부적합으로 인하여 노출 중지 된 클래스는 다음과 같이 처리합니다.
- 미 승인으로 인한 취소의 경우, “강사” 확인 후, 익일 노출, 3회 동일 사유 반복 시 영구 노출 중지
- 예약된 클래스 내용이 아닌 다른 내용을 “이용자”에게 제공한 경우, “강사” 확인 후, 1회 주의 및 노출 일시 중지하며, 클래스 내용 수정 요청 후 노출 재개, 2회 영구 노출 중지
- 클래스 어뷰징 적발 시 다음과 같이 처리합니다.
- 1회 경고, 2회 클래스 검색 순위 최하단 노출, 3회 영구 노출 중지
클래스 미 노출 예외사항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 시, “강사”가 확정된 예약을 취소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운영진 확인 후 클래스 노출을 중지 후, 다시 운영이 가능하실 때 노출하여 드립니다.
- “강사” 또는 가족의 사망 또는 질병으로 인하여 예약관리가 어려운 때
- 자연재해 또는 국가 비상사태 등으로 인하여, 클래스를 운영할 수 없을 때
- 클래스 장소의 파손/손상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클래스 진행이 어려운 때
- 클래스 장소의 이전 또는 리모델링 등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클래스 진행이 어려운 때
- 예약 관리에 대한 안내
“로클”의 클래스 “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예약 관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결제 후 예약 승인 : “이용자”가 클래스 일정을 선택 후 즉시 예약 및 결제한 후, “강사”가 예약을 승인하여 처리하는 유형
- 현재 “서비스”내 예약은 간편결제, 강사에게 직접결제를 제공합니다.
- “이용자”는 예약시간 3시간 전까지 예약이 가능합니다.
- “강사”는 예약 요청 후 24시간 내에 예약 요청에 응답 해야 합니다. 단, 예약시간 24시간 전에 요청이 들어왔을 경우 예약시간 1시간 전까지 예약 요청에 응답 해야 합니다.
- 본 정책에 따라 위 항의 시간까지 확정처리가 되지 않은 예약은 자동 취소 됩니다.
- 서비스 이용 수수료
- 첫 매칭 수수료 15%, 결제(PG)수수료 3.3% (부과세 별도)
- 로클 서비스를 이용하여 매칭된 경우 첫 매칭 수수료, 결제 수수료 , 각 수수료 부과세를 공제한 금액이 정산금액으로 확정되어 지급됩니다.
- 클래스 매칭 수수료는 강사와 이용자 간 첫 매칭 시에만 발생하게 됩니다. 같은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수업 연장을 위해 추가 예약을 할 경우에는 매칭수수료는 부과되지 않고, 간편결제를 이용한 경우 결제 수수료는 부과될 수 있습니다.
- 정산 시기
- “강사”로 등록한 “회원”은 강사 정산페이지를 통해 정산내역을 확인, 출력 요청할 수 있습니다.
- 결제 서비스 사용 후 정산이 확정되는 시기는 “이용자”가 결제를 한 시점이 아닌 “이용자”가 클래스 이용을 최초 1회 완료한 때를 기준으로 합니다.
- 결제 정산
- 정산금은 이용완료 처리 된 시점으로부터 6영업일 후 정산 가능금액으로 확정되며, 로클에서 설정한 정산일에 맞춰 정산하여 드립니다.
- 한달 클래스의 경우 첫 회 수업이 완료되면 정산기준이 충족된 것으로 간주하여 결제금액을 모두 정산하여 드립니다. 정산 이 후 취소 건에 대해서는 "강사"와 "이용자" 간 합의하에 해결하며 당사에는 책임이 없습니다.
- 정산일이 휴일 또는 공휴일인 경우 다음 영업일에 지급됩니다.
- 정산일 1일전까지 이의제기가 없을 경우 정산 지급 검토 기준에 문제가 없는 건에 대하여 정산일에 지급이 진행됩니다.
- “회사”는 PG사를 통해서 결제시스템을 제공하는 관계로 기재된 일자보다 입금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정산자료 입력
- 회계처리 및 정산을 위해서 최초 클래스 등록 시 또는 클래스강사 메뉴에서 다음과 같은 자료를 입력해주시길 바랍니다.
- 개인사업자 : 사업자등록번호 / 대표자명 / 통장 계좌번호
- 법인사업자 : 사업자등록번호 / 법인명 / 법인등록번호 / 대표자명 / 통장 계좌번호
- 비영리, 면세사업자 : 사업자등록번호 또는 고유번호 / 사업자등록증 또는 고유번호증 / 통장 계좌번호
- 사업자가 아닌 경우 : 본인 인증 / 계좌번호
- 정산 관련 입력자료는 “강사” 또는 “강사”의 사업자등록증 상의 내용과 같아야 합니다.
- 자료는 재입력이 가능하지만 신중히 업로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정산 방법
- 최종 정산금액은 [총 결제금액 - 로클 수수료 - 결제 수수료 = 최종 정산금액] 과 같이 계산되어 송금됩니다. 이 때 로클 수수료는 “이용자”가 “회사”의 예약 및 결제시스템을 이용하여 “강사”의 클래스를 예약 및 결제함으로써 “강사”가 “회사”에 지불하는 수수료이며, 이는 VAT를 포함한 금액입니다. 결제 수수료는 "서비스" 이용시 간편결제 시스템을 이용하여 클래스를 예약할 경우 PG사에 지급될 수수료를 의미하며 VAT가 포함된 금액입니다.
- 로클 클래스 수수료
- “서비스”의 수수료는 "수강생" - "강사" 간 첫 매칭 시 쿠폰을 제외한 모든 결제수단에 공급가액의 15%, 이후 추가 클래스 예약 시 만나서결제의 경우 무료 / 간편결제의 경우 PG 결제수수료가 부과됩니다.
- 취소 및 부분 환불 결제금액에 대해서는 PG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로클 포인트와 쿠폰은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포인트와 쿠폰을 제외한 결제수단과 복합 결제된 경우, 타 결제수단으로 결제된 금액에서만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로클”의 결제시스템 상의 결제수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용카드
-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등 (간편결제)
- 쿠폰
- 로클 포인트
- “회사”는 “강사”에게 “서비스” 결제 수수료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드립니다. 단,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는 “강사”만 가능합니다.
- 국세청 부가세 신고에 관련된 사항
- “회사”는 신고에 참고할 수 있도록 결제 서비스 정산내역을 “강사”에게 제공함으로써 사업장으로서 의무를 다하는 것으로 “강사”의 세금 미신고분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신용카드는 가맹점 정보에 (주)인터갤러틱의 내역으로 거래되기 때문에 신용카드 매출세액공제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 일반 및 면세, 비영업용 등 사업자등록을 한 사업자는 클래스 완료 후 강사 정산내역을 참고하여 부가세 신고 및 사업 현황 신고 시 누락되지 않게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결제 취소 / 부분 취소의 경우
- 결제 취소 / 부분 취소 시 환불규정
- “로클” 결제 시스템을 통해 예약된 클래스가 전체 취소 되는 경우에는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정산이 확정되기 전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결제 부분 취소된 경우에는 매칭이 완료되었다고 간주하여 첫 매칭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며, 정산 시 공제되어 지급됩니다. 단, 정산 수수료는 정산 대상 금액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 결제 취소/부분 취소로 인하여 결제금액을 부분 환불하는 경우 과실 유무와 관계 없이 “강사”가 PG수수료를 부담합니다.
- 정산 이후 “이용자”가 클래스 진행 중도에 중단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로클에서 제공한 취소/환불 규정을 참고하여 “강사”가 직접 취소 수수료를 공제한 후 환불합니다. 단, 당사자간 합의하에 개인적인 추가지급은 로클에서 관여하지 않습니다.
- 이미 발생된 PG수수료는 “회사”가 우선적으로 지불하고, 정산일에 해당 금액을 공제한 금액이 지급됩니다.
- “강사”에게 부과되는 취소/부분 취소 수수료는 다음과 같이 적용합니다.
- 신용카드 및 간편결제 : 전액 환불인 경우 취소 수수료가 없으며, 부분 환불 시 “이용자”의 최종 결제금액에 대한 매칭, 결제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강사에게 직접결제 : 로클에서 제공하는 취소/환불 규정을 참고하여 당사자간 합의로 취소/환불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 예약일정 변경 기능을 통하여, 예약변경이 성사된 경우에는 기존 예약이 취소되고, 변경 된 예약을 기준으로 정산 및 취소 시 환불처리 됩니다.
- “강사”의 예약과 결제 취소 및 환불 방법
- “강사”의 예약과 결제 취소에 따른 환불 신청 및 진행은 강사메뉴의 [예약 내역 – 관련 예약]을 선택하여 취소 및 환불이 가능합니다.
- “강사”는 “이용자”에게 예약과 결제의 취소 및 변경에 따른 사항을 전달해주어야 합니다.
- 취소 시 결제시스템상 “이용자”에게 부분 환불을 해줘야 하는 경우에 임의로 전액 환불을 해주기를 원한다면 해당 사유와 함께 “회사”에 요청하여야 합니다.
- 분쟁의 처리
- “회사”는 거래의 당사자가 아닌 예약 및 결제를 시스템으로서 제공하는 중개인으로서 분쟁상황 발생시 책임은 “이용자”와 “공급자” 양 당사자에게 있습니다.
- “회사”는 시스템에 기록, 결제된 “클래스 강의비”에 대해서만 환불, 취소와 같은 시스템적 도움을 제공하며, 그 외에 부가적인 비용(“이용자”의 이동비, 체류비, “강사” 소유의 물품 파손 등)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비용에 대해서는 “이용자”와 “공급자” 양자간 협의를 바탕으로 처리하여야 합니다.
- “공급자”가 “서비스”에 올린 “게시글”의 사진, 이력, 강의 설명 등은 “공급자”가 직접 작성하고 올린 내용으로, 실제 사실과는 다를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다만, 허위 사실이 발견되거나 불법적인 내용이 있을 경우 “회사”에 통보 및 검토를 거쳐 취소 수수료 없이 취소가 가능합니다.
- “강사”와 “이용자”간 문제가 없도록, “강사”이력에 대한 증빙, 클래스공간에 대한 내용, CCTV 등 영상자료 확보, 시설파손 등에 대한 계약을 따로 작성하시길 권유 드립니다.
- 분쟁의 처리는 기본적으로 양 당사자가 협의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법정 소송, 분쟁 등이 발생했을 경우 최종 결과에 대하여 “이용자” 환불 처리 및 “공급자” 미노출 처리 등은 다음과 같이 처리됩니다.
- “서비스” 내에서 결제된 내역에 대해서만 환불 처리 및 클래스 “게시물” 미노출 등 가능한 범위에서 진행하며, 추가적인 피해 보상은 따로 처리하셔야 합니다.
- “강사”의 클래스 “게시물” 미노출은 사유 발생 시 1회 1일 클래스 미노출 / 2회 7일 클래스 미노출 / 3회 영구 클래스 미노출로 진행됩니다.
- 이용에 문제가 있는 경우
- “서비스”내에 소개된 클래스 정보(강사 정보, 강의 내용, 커리큘럼,)와 다른 내용을 이용하게 되어 피해가 발생한 경우
- 클래스 장소 위생상태 불량 (쓰레기, 악취), 소음, 시설에 문제가 있음을 “이용자”에게 “강사”가 사전에 공지하지 않아 사용을 못한 경우 또는 사진 및 영상 등으로 그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 “강사”가 환불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단, “로클 서비스” 내에서 예약한 연습실에서 클래스를 하는 경우 “강사”가 “강사”에게 해당 내용을 사전에 고지 받지 못하였다면 장소에 대한 환불 책임은 “강사”에게 있습니다.
- “강사”의 귀책으로 클래스이용을 하지 못 하였을 때, 이용완료 시점으로 5영업일 내로 환불요청을 해주셔야하며, 5영업일이 초과된 건은 접수가 불가합니다. “강사”는 운영팀의 확인 요청 시 운영팀이 안내하는 일정까지 답변해야하며, 답변이 없을 경우 회사의 처리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 이용에 문제가 있는 경우 “강사”가 최선을 다해, 그에 상응하는 수단을 준비하고, “이용자”와 협의 및 클래스이용이 되었을 때는 환불이 불가하거나 이용한 시간을 제외하고 환불이 될 수 있습니다.
- 예약 중복으로 인하여 타 “강사”를 소개 받은 경우 등 대안을 제시 받은 경우, 기본적으로 환불 대상이나 “강사”와 “이용자”간 협의 후 대안을 소개 받아 이용한 경우에는 환불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 “이용자”가 이용 중 불편사항에 대해서 남긴 정당한(욕설 및 비꼼 등이 없는 경우) 이용 후기 등에 불만을 가지고, “이용자”에게 연락하여 영업방해 등 고소행위를 통해 겁박한 경우 또는 “이용자”의 실명 등을 거론하여 개인정보를 노출시킨 경우
- “이용자” 이용제한
“회사”는 “이용자”가 본 운영정책 및 이용약관, 법령상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로클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이용 제한, 영구 이용정지(계약해지 및 재가입 제한) 등의 방법으로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경우, 해당 “이용자”는 “서비스” 내에서 특정 공간에 대한 접근 및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클래스” 이용 시 불법 행위 또는 비정상적인 행위를 한 경우
- 고의 또는 과실로 클래스 및 클래스 장소 이용수칙을 위반하여 “공급자”에 손해를 입힌 경우 (물품 파손 등)
- 욕설, 모욕, 폭언, 성희롱, 성추행, 위협, 폭력 등의 행위를 한 경우
- 이용 의사 없이 허위 예약 또는 반복적으로 예약 후 취소 행위를 한 경우
- Q & A, 문의 등에 도배성 게시물을 지속적으로 작성한 경우
- 운영정책 및 관련 법령 위반 등 기타 객관적으로 회사가 이용제한 등을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 다음의 경우, 해당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불편사항을 과장, 허위로 이용후기로 남기거나, 처리를 요청하는 경우
- “공급자”가 “이용자”의 불편사항을 즉시 확인 후 처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다른 클래스 장소 이용 및 재 예약 시 추가 이용 혜택 제공 등) 현장에서 서로 간의 협의가 되었으나, 해당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공급자”에게 불합리한 요구를 지속하는 경우
- “클래스”을 이용하고, 이용하지 않았다고 허위로 신고하는 경우
- 운영정책 및 관련 법령 위반 등 기타 객관적으로 회사가 이용제한 등을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 이용후기
작성된 이용후기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와 “공급자”에게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클래스 이용완료 처리가 되어야 “이용자”는 이용후기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이용후기에 대한 숨김 처리는 기본적으로 “공급자”와 “이용자” 간 협의 또는 “이용자”의 요청이 있어야만 처리됩니다. 또한 숨김 처리된 이용후기는 재작성이 불가능합니다.
- 이용후기에 욕설이 있거나, 실명 또는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노출된 경우 통보 없이 숨김 처리 됩니다.
- “공급자”가 “이용자”의 불편사항을 즉시 확인 후 처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다른 클래스 장소 이용 및 재 예약 시 추가 이용 혜택 제공 등) 현장에서 서로 간의 협의가 되었으나, 해당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공급자”에게 불합리한 요구를 지속하는 경우 해당 “이용자”를 블락(이용중지) 처리합니다.
- 불가항력사항 (천재지변, 전쟁, 전염병, 국가비상사태 등)에 대한 예약취소 및 환불
- 불가항력적 사항 발생 시 국가 (정부 및 지자체 등) 지침과 그 지침의 발효 시점에 근거하여 클래스 이용이 불가하다고 판단되는 상황에 “회사”는 “공급자” 및 “이용자”의 요청이 있을 때 정부 및 지자체의 권고사항에 따라 예약의 취소와 환불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 부칙 (시행일)
- 본 정책은 2023년 01월 01일부터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