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클 클래스 강사 운영정책

시행일자 : 2023년 01월 01일
본 정책은 로클 서비스 이용약관에 따라 작성되었으며, 본 정책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로클 서비스 이용약관과 동일합니다.
등록 가능 클래스 원칙
  1. 가격이 정확히 명시 되어있는 클래스 (사업자의 경우 반드시 vat 포함 금액으로 기입하여야 함을 알립니다.)
  2. 정기클래스(주n회)/원데이 클래스 단위로 가격이 설정 되어있는 클래스
  3. 소유 또는 임대 계약이 체결 되어있는 공간을 보유한 클래스. 단, 공간을 보유하지 못한 경우 반드시 “서비스” 내 장소예약에 등록 되어있는 “강사”의 장소를 클래스 시간 이상 예약하여 사용한다면 등록 가능
등록 불가 클래스
서비스의 발전 및 목적에 따라 플랫폼 내에 등록되어 있는 카테고리에 관한 클래스만 등록 가능합니다. 추후 추가 및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가격을 0원으로 설정 후 따로 협의, 등록된 가격과 실제가격이 다른 등 가격이 정확히 명시되지 않은 클래스
  2. 다른 재화 및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목적 등으로 등록된 클래스
    1. 클래스 진행 시 악기나 기타 재화 등을 판매 하는 경우
    2. “게시글”에 등록된 내용을 토대로 클래스를 진행하는데, 추가금을 요구하는 경우
  3. “로클 서비스”의 예약 기능을 통하지 않고, 직거래를 유도하는 클래스
  4. 일반적인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성인, 퇴폐 음란업소, 음란물 및 기타 관계 법령에 저촉되거나 “로클” 운영팀의 합리적인 사유로 인해 클래스의 등록 및 제공을 금지하는 클래스
클래스 노출 중지
  1. 정의: 클래스 노출 중지 란, “로클 서비스”의 약관 및 본 운영정책에 따라, 등록된 클래스 중 부적합한 클래스를 “로클 플랫폼” 사이트 (https://locl.kr) 에서 노출 중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2. 클래스 노출 중지 사유
    “이용자”의 신고 또는 “로클” 운영진에 의한 검수 및 예약관리 확인 결과, 아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노출 중지될 수 있습니다.
    1. 예약관리 부적합으로 인한 노출 중지
      1. 예약 미 승인으로 인한 자동 취소 연속 3회 또는 3개월 누적 5건 이상인 클래스
      2. 예약된 클래스 내용이 아닌 다른 내용을 “이용자”에게 제공하여, “이용자”가 이의를 제기한 때
      3. “이용자”가 “강사”의 부주의로 인하여 클래스를 이용하지 못할 때
    2. 검수 시 문제가 있는 클래스
      1. 클래스정보 및 이미지가 잘못 등록된 클래스
        1. 개인 연락처가 노출 되어 있는 경우, 연락처를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2. 클래스유형, 가격, 이용시간/휴무일 등이 잘못 설정 되어있는 경우
        3. 이미지가 가이드라인에 맞지 않게 등록되어 있는 경우 (공지사항 링크 참조)
        4. 이미지, 강사소개 및 이력소개, 클래스소개, 예약 시 주의사항 등이 부실하게 작성된 경우
      2. 음란물, 불법 게시물이 포함된 클래스
        1. 음란 사이트, 음란 이미지 등이 포함되어 제 3자에게 성적 수치심을 주는 게시물인 경우
        2. 불법 사행성, 도박, 마약, 성매매, 인신매매 등 불법 정보를 포함한 게시물인 경우
      3. 저작권자에게 게재를 동의 받지 않은 사진 (타사 로고포함)이 등록된 클래스
        1. 클래스 사진에 타사 로고가 노출 되는 등, 원 작성자의 동의를 받지 않아 원 작성자 또는 법적대리인이 노출중지를 요청하는 경우
        2.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사진이 게시된 경우
      4. 개인정보 유출 게시물
        1. 타인의 개인정보(성명, 주민번호, 주소, 금융정보, 전화번호 등)가 포함되어 개인정보 유출 위험이 있는 경우
    3. 클래스 어뷰징 발생 시
      1. 클래스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해, 예약율, 예약 횟수, 후기 등을 조작하여 다른 선의의 “이용자” 또는 “강사”에게 피해를 줄 때
      2. 클래스 이용후기를 내부인 또는 지인이 달거나, 타 “강사”에게 허위사실을 후기로 작성하여 피해를 준 사실이 확인 되었을 때
    4. 관계 법령에 저촉되거나 사회적 물의로 인하여 클래스의 등록 및 제공에 문제가 있다고 운영팀에서 판단한 경우
  3. 운영진 조치 후 절차
    “로클” 운영진은 클래스 노출 중지 사유를 검토 후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합니다.
    1. 운영진은 노출 중지 후 해당 사유를 “강사”에게 전달하며, “강사”는 사유에 따라 클래스 게시물을 수정해야 합니다.
    2. 검수 시 문제가 있는 클래스는 수정 완료 확인 후 노출하여 드립니다.
      1. 음란물 및 불법적인 내용의 경우 통보 없이 영구 노출 중지 및 계정 정지 처리될 수 있습니다.
    3. 예약관리 부적합으로 인하여 노출 중지 된 클래스는 다음과 같이 처리합니다.
      1. 미 승인으로 인한 취소의 경우, “강사” 확인 후, 익일 노출, 3회 동일 사유 반복 시 영구 노출 중지
      2. 예약된 클래스 내용이 아닌 다른 내용을 “이용자”에게 제공한 경우, “강사” 확인 후, 1회 주의 및 노출 일시 중지하며, 클래스 내용 수정 요청 후 노출 재개, 2회 영구 노출 중지
    4. 클래스 어뷰징 적발 시 다음과 같이 처리합니다.
      1. 1회 경고, 2회 클래스 검색 순위 최하단 노출, 3회 영구 노출 중지
  4. 클래스 미 노출 예외사항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 시, “강사”가 확정된 예약을 취소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운영진 확인 후 클래스 노출을 중지 후, 다시 운영이 가능하실 때 노출하여 드립니다.
    1. “강사” 또는 가족의 사망 또는 질병으로 인하여 예약관리가 어려운 때
    2. 자연재해 또는 국가 비상사태 등으로 인하여, 클래스를 운영할 수 없을 때
    3. 클래스 장소의 파손/손상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클래스 진행이 어려운 때
    4. 클래스 장소의 이전 또는 리모델링 등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클래스 진행이 어려운 때
예약 관리에 대한 안내
“로클”의 클래스 “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예약 관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결제 후 예약 승인 : “이용자”가 클래스 일정을 선택 후 즉시 예약 및 결제한 후, “강사”가 예약을 승인하여 처리하는 유형
    1. 현재 “서비스”내 예약은 간편결제, 강사에게 직접결제를 제공합니다.
    2. “이용자”는 예약시간 3시간 전까지 예약이 가능합니다.
    3. “강사”는 예약 요청 후 24시간 내에 예약 요청에 응답 해야 합니다. 단, 예약시간 24시간 전에 요청이 들어왔을 경우 예약시간 1시간 전까지 예약 요청에 응답 해야 합니다.
    4. 본 정책에 따라 위 항의 시간까지 확정처리가 되지 않은 예약은 자동 취소 됩니다.
서비스 이용 수수료
첫 매칭 수수료 15%, 결제(PG)수수료 3.3% (부과세 별도)
  1. 로클 서비스를 이용하여 매칭된 경우 첫 매칭 수수료, 결제 수수료 , 각 수수료 부과세를 공제한 금액이 정산금액으로 확정되어 지급됩니다.
  2. 클래스 매칭 수수료는 강사와 이용자 간 첫 매칭 시에만 발생하게 됩니다. 같은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수업 연장을 위해 추가 예약을 할 경우에는 매칭수수료는 부과되지 않고, 간편결제를 이용한 경우 결제 수수료는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정산 시기
  1. “강사”로 등록한 “회원”은 강사 정산페이지를 통해 정산내역을 확인, 출력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결제 서비스 사용 후 정산이 확정되는 시기는 “이용자”가 결제를 한 시점이 아닌 “이용자”가 클래스 이용을 최초 1회 완료한 때를 기준으로 합니다.
  3. 결제 정산
    1. 정산금은 이용완료 처리 된 시점으로부터 6영업일 후 정산 가능금액으로 확정되며, 로클에서 설정한 정산일에 맞춰 정산하여 드립니다.
    2. 한달 클래스의 경우 첫 회 수업이 완료되면 정산기준이 충족된 것으로 간주하여 결제금액을 모두 정산하여 드립니다. 정산 이 후 취소 건에 대해서는 "강사"와 "이용자" 간 합의하에 해결하며 당사에는 책임이 없습니다.
  4. 정산일이 휴일 또는 공휴일인 경우 다음 영업일에 지급됩니다.
  5. 정산일 1일전까지 이의제기가 없을 경우 정산 지급 검토 기준에 문제가 없는 건에 대하여 정산일에 지급이 진행됩니다.
  6. “회사”는 PG사를 통해서 결제시스템을 제공하는 관계로 기재된 일자보다 입금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정산자료 입력
  1. 회계처리 및 정산을 위해서 최초 클래스 등록 시 또는 클래스강사 메뉴에서 다음과 같은 자료를 입력해주시길 바랍니다.
    1. 개인사업자 : 사업자등록번호 / 대표자명 / 통장 계좌번호
    2. 법인사업자 : 사업자등록번호 / 법인명 / 법인등록번호 / 대표자명 / 통장 계좌번호
    3. 비영리, 면세사업자 : 사업자등록번호 또는 고유번호 / 사업자등록증 또는 고유번호증 / 통장 계좌번호
    4. 사업자가 아닌 경우 : 본인 인증 / 계좌번호
  2. 정산 관련 입력자료는 “강사” 또는 “강사”의 사업자등록증 상의 내용과 같아야 합니다.
  3. 자료는 재입력이 가능하지만 신중히 업로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산 방법
  1. 최종 정산금액은 [총 결제금액 - 로클 수수료 - 결제 수수료 = 최종 정산금액] 과 같이 계산되어 송금됩니다. 이 때 로클 수수료는 “이용자”가 “회사”의 예약 및 결제시스템을 이용하여 “강사”의 클래스를 예약 및 결제함으로써 “강사”가 “회사”에 지불하는 수수료이며, 이는 VAT를 포함한 금액입니다. 결제 수수료는 "서비스" 이용시 간편결제 시스템을 이용하여 클래스를 예약할 경우 PG사에 지급될 수수료를 의미하며 VAT가 포함된 금액입니다.
  2. 로클 클래스 수수료
    1. “서비스”의 수수료는 "수강생" - "강사" 간 첫 매칭 시 쿠폰을 제외한 모든 결제수단에 공급가액의 15%, 이후 추가 클래스 예약 시 만나서결제의 경우 무료 / 간편결제의 경우 PG 결제수수료가 부과됩니다.
    2. 취소 및 부분 환불 결제금액에 대해서는 PG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3. 로클 포인트와 쿠폰은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포인트와 쿠폰을 제외한 결제수단과 복합 결제된 경우, 타 결제수단으로 결제된 금액에서만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로클”의 결제시스템 상의 결제수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용카드
      2.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등 (간편결제)
      3. 쿠폰
      4. 로클 포인트
    5. “회사”는 “강사”에게 “서비스” 결제 수수료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드립니다. 단,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는 “강사”만 가능합니다.
  3. 국세청 부가세 신고에 관련된 사항
    1. “회사”는 신고에 참고할 수 있도록 결제 서비스 정산내역을 “강사”에게 제공함으로써 사업장으로서 의무를 다하는 것으로 “강사”의 세금 미신고분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 신용카드는 가맹점 정보에 (주)인터갤러틱의 내역으로 거래되기 때문에 신용카드 매출세액공제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3. 일반 및 면세, 비영업용 등 사업자등록을 한 사업자는 클래스 완료 후 강사 정산내역을 참고하여 부가세 신고 및 사업 현황 신고 시 누락되지 않게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결제 취소 / 부분 취소의 경우
  1. 결제 취소 / 부분 취소 시 환불규정
    1. “로클” 결제 시스템을 통해 예약된 클래스가 전체 취소 되는 경우에는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정산이 확정되기 전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결제 부분 취소된 경우에는 매칭이 완료되었다고 간주하여 첫 매칭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며, 정산 시 공제되어 지급됩니다. 단, 정산 수수료는 정산 대상 금액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2. 결제 취소/부분 취소로 인하여 결제금액을 부분 환불하는 경우 과실 유무와 관계 없이 “강사”가 PG수수료를 부담합니다.
    3. 정산 이후 “이용자”가 클래스 진행 중도에 중단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로클에서 제공한 취소/환불 규정을 참고하여 “강사”가 직접 취소 수수료를 공제한 후 환불합니다. 단, 당사자간 합의하에 개인적인 추가지급은 로클에서 관여하지 않습니다.
    4. 이미 발생된 PG수수료는 “회사”가 우선적으로 지불하고, 정산일에 해당 금액을 공제한 금액이 지급됩니다.
    5. “강사”에게 부과되는 취소/부분 취소 수수료는 다음과 같이 적용합니다.
      1. 신용카드 및 간편결제 : 전액 환불인 경우 취소 수수료가 없으며, 부분 환불 시 “이용자”의 최종 결제금액에 대한 매칭, 결제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강사에게 직접결제 : 로클에서 제공하는 취소/환불 규정을 참고하여 당사자간 합의로 취소/환불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6. 예약일정 변경 기능을 통하여, 예약변경이 성사된 경우에는 기존 예약이 취소되고, 변경 된 예약을 기준으로 정산 및 취소 시 환불처리 됩니다.
  2. “강사”의 예약과 결제 취소 및 환불 방법
    1. “강사”의 예약과 결제 취소에 따른 환불 신청 및 진행은 강사메뉴의 [예약 내역 – 관련 예약]을 선택하여 취소 및 환불이 가능합니다.
    2. “강사”는 “이용자”에게 예약과 결제의 취소 및 변경에 따른 사항을 전달해주어야 합니다.
    3. 취소 시 결제시스템상 “이용자”에게 부분 환불을 해줘야 하는 경우에 임의로 전액 환불을 해주기를 원한다면 해당 사유와 함께 “회사”에 요청하여야 합니다.
분쟁의 처리
  1. “회사”는 거래의 당사자가 아닌 예약 및 결제를 시스템으로서 제공하는 중개인으로서 분쟁상황 발생시 책임은 “이용자”와 “공급자” 양 당사자에게 있습니다.
  2. “회사”는 시스템에 기록, 결제된 “클래스 강의비”에 대해서만 환불, 취소와 같은 시스템적 도움을 제공하며, 그 외에 부가적인 비용(“이용자”의 이동비, 체류비, “강사” 소유의 물품 파손 등)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비용에 대해서는 “이용자”와 “공급자” 양자간 협의를 바탕으로 처리하여야 합니다.
  3. “공급자”가 “서비스”에 올린 “게시글”의 사진, 이력, 강의 설명 등은 “공급자”가 직접 작성하고 올린 내용으로, 실제 사실과는 다를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다만, 허위 사실이 발견되거나 불법적인 내용이 있을 경우 “회사”에 통보 및 검토를 거쳐 취소 수수료 없이 취소가 가능합니다.
  4. “강사”와 “이용자”간 문제가 없도록, “강사”이력에 대한 증빙, 클래스공간에 대한 내용, CCTV 등 영상자료 확보, 시설파손 등에 대한 계약을 따로 작성하시길 권유 드립니다.
  5. 분쟁의 처리는 기본적으로 양 당사자가 협의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법정 소송, 분쟁 등이 발생했을 경우 최종 결과에 대하여 “이용자” 환불 처리 및 “공급자” 미노출 처리 등은 다음과 같이 처리됩니다.
    1. “서비스” 내에서 결제된 내역에 대해서만 환불 처리 및 클래스 “게시물” 미노출 등 가능한 범위에서 진행하며, 추가적인 피해 보상은 따로 처리하셔야 합니다.
    2. “강사”의 클래스 “게시물” 미노출은 사유 발생 시 1회 1일 클래스 미노출 / 2회 7일 클래스 미노출 / 3회 영구 클래스 미노출로 진행됩니다.
    3. 이용에 문제가 있는 경우
      1. “서비스”내에 소개된 클래스 정보(강사 정보, 강의 내용, 커리큘럼,)와 다른 내용을 이용하게 되어 피해가 발생한 경우
      2. 클래스 장소 위생상태 불량 (쓰레기, 악취), 소음, 시설에 문제가 있음을 “이용자”에게 “강사”가 사전에 공지하지 않아 사용을 못한 경우 또는 사진 및 영상 등으로 그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 “강사”가 환불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단, “로클 서비스” 내에서 예약한 연습실에서 클래스를 하는 경우 “강사”가 “강사”에게 해당 내용을 사전에 고지 받지 못하였다면 장소에 대한 환불 책임은 “강사”에게 있습니다.
      3. “강사”의 귀책으로 클래스이용을 하지 못 하였을 때, 이용완료 시점으로 5영업일 내로 환불요청을 해주셔야하며, 5영업일이 초과된 건은 접수가 불가합니다. “강사”는 운영팀의 확인 요청 시 운영팀이 안내하는 일정까지 답변해야하며, 답변이 없을 경우 회사의 처리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4. 이용에 문제가 있는 경우 “강사”가 최선을 다해, 그에 상응하는 수단을 준비하고, “이용자”와 협의 및 클래스이용이 되었을 때는 환불이 불가하거나 이용한 시간을 제외하고 환불이 될 수 있습니다.
    4. 예약 중복으로 인하여 타 “강사”를 소개 받은 경우 등 대안을 제시 받은 경우, 기본적으로 환불 대상이나 “강사”와 “이용자”간 협의 후 대안을 소개 받아 이용한 경우에는 환불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5. “이용자”가 이용 중 불편사항에 대해서 남긴 정당한(욕설 및 비꼼 등이 없는 경우) 이용 후기 등에 불만을 가지고, “이용자”에게 연락하여 영업방해 등 고소행위를 통해 겁박한 경우 또는 “이용자”의 실명 등을 거론하여 개인정보를 노출시킨 경우
  6. “이용자” 이용제한
    1. “회사”는 “이용자”가 본 운영정책 및 이용약관, 법령상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로클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이용 제한, 영구 이용정지(계약해지 및 재가입 제한) 등의 방법으로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2. 다음의 경우, 해당 “이용자”는 “서비스” 내에서 특정 공간에 대한 접근 및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클래스” 이용 시 불법 행위 또는 비정상적인 행위를 한 경우
      2. 고의 또는 과실로 클래스 및 클래스 장소 이용수칙을 위반하여 “공급자”에 손해를 입힌 경우 (물품 파손 등)
      3. 욕설, 모욕, 폭언, 성희롱, 성추행, 위협, 폭력 등의 행위를 한 경우
      4. 이용 의사 없이 허위 예약 또는 반복적으로 예약 후 취소 행위를 한 경우
      5. Q & A, 문의 등에 도배성 게시물을 지속적으로 작성한 경우
      6. 운영정책 및 관련 법령 위반 등 기타 객관적으로 회사가 이용제한 등을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3. 다음의 경우, 해당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불편사항을 과장, 허위로 이용후기로 남기거나, 처리를 요청하는 경우
      2. “공급자”가 “이용자”의 불편사항을 즉시 확인 후 처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다른 클래스 장소 이용 및 재 예약 시 추가 이용 혜택 제공 등) 현장에서 서로 간의 협의가 되었으나, 해당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공급자”에게 불합리한 요구를 지속하는 경우
      3. “클래스”을 이용하고, 이용하지 않았다고 허위로 신고하는 경우
      4. 운영정책 및 관련 법령 위반 등 기타 객관적으로 회사가 이용제한 등을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7. 이용후기
    1. 작성된 이용후기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와 “공급자”에게 있습니다.
    2. 기본적으로 클래스 이용완료 처리가 되어야 “이용자”는 이용후기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3. 이용후기에 대한 숨김 처리는 기본적으로 “공급자”와 “이용자” 간 협의 또는 “이용자”의 요청이 있어야만 처리됩니다. 또한 숨김 처리된 이용후기는 재작성이 불가능합니다.
    4. 이용후기에 욕설이 있거나, 실명 또는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노출된 경우 통보 없이 숨김 처리 됩니다.
    5. “공급자”가 “이용자”의 불편사항을 즉시 확인 후 처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다른 클래스 장소 이용 및 재 예약 시 추가 이용 혜택 제공 등) 현장에서 서로 간의 협의가 되었으나, 해당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공급자”에게 불합리한 요구를 지속하는 경우 해당 “이용자”를 블락(이용중지) 처리합니다.
불가항력사항 (천재지변, 전쟁, 전염병, 국가비상사태 등)에 대한 예약취소 및 환불
불가항력적 사항 발생 시 국가 (정부 및 지자체 등) 지침과 그 지침의 발효 시점에 근거하여 클래스 이용이 불가하다고 판단되는 상황에 “회사”는 “공급자” 및 “이용자”의 요청이 있을 때 정부 및 지자체의 권고사항에 따라 예약의 취소와 환불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부칙 (시행일)
본 정책은 2023년 01월 01일부터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