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클 플레이스 이용자 운영정책

시행일자 : 2023년 01월 01일
본 정책은 로클 서비스 이용약관에 따라 작성되었으며, 본 정책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로클 서비스 이용약관과 동일합니다.
로클 플레이스 란, “로클 플랫폼” 내 플레이스 “서비스”에 입점하여 예약을 받을 수 있는 공간들을 지칭합니다.
플레이스 예약
플레이스 예약 방식에는 1) 원하는 시간과 공간을 10분단위로 지정하여 예약할 수 있는 유형이 있습니다. “회사”의 “서비스”에서 플레이스 ”이용자”와 플레이스 “공급자”인 “호스트”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예약 및 결제 등에 본 정책이 적용됩니다.
취소 수수료
  1. 결제 취소 시 수수료는 취소 및 환불 신청기간, 신청자의 결제수단에 따라 아래와 같이 적용 됩니다.
  2. 결제 후 1시간 이내 (당일 예약인 경우, 결제 후 2시간이내 예약시간 전까지)플레이스 예약일 1일 전까지플레이스 예약일 1일 전 ~ 플레이스 예약일 당일
    신용카드수수료 없음환불 0% (수수료 100% 발생)
    네이버페이
    쿠폰/포인트
    • 쿠폰을 사용한 결제 시, 환불의 기준은 판매금액이 아닌 결제금액이며 쿠폰의 성격에 따라 재사용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페이 및 카카오페이 등 계좌이체 취소의 경우 은행 별 전산시스템 초기화 시간에 따라 23시 이후부터 결제 또는 취소가 불가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확인하고 진행 해주셔야 합니다.
  3. “호스트”의 귀책사유로 플레이스 예약일에 플레이스을 정상적으로 진행하지 못한 경우 환불 100%로 결제 취소됩니다. 이 경우 결제 수단으로 인해 발생한 수수료는 “호스트”가 부담합니다.
  4. 플레이스 예약시간 이후부터는 “호스트” 및 “이용자”가 직접 예약 취소가 되지 않으므로, 양측 협의 후 “로클”에 연락해주시길 바랍니다.
  5. 미성년자는 플레이스 예약 및 결제 시에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미성년자가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이 예약 및 결제를 했을 경우 예약은 전액 취소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성년자가 법정대리인으로부터 처분을 허락 받은 재산의 범위 내인 경우 또는 미성년자가 법정대리인 또는 성년자 명의의 스마트 기기 또는 신용카드 등을 사용하여 결제한 경우 등 사술을 통해 “회사”와 “호스트”가 성년자로 오인하도록 한 때에는 결제의 취소가 제한됩니다.
서비스 이용기간
플레이스를 예약 및 결제한 경우, 결제 시점부터 6개월 이내에 실제 이용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6개월이 지나면 해당 계약의 효력은 소멸됩니다.
최저/최대 결제금액
  1. 로클 서비스의 최저결제금액은 1,000 원 입니다. 단, 부분 환불 시 부분 환불 요율에 따라 1,000원 미만 500원 이상의 결제가 가능합니다.
  2. 로클 서비스의 1회 최대결제금액은 1,000,000 원 입니다.
결제수단별 환불방법 및 소요시간
  1. 결제에 대한 취소 및 환불 신청은 이용내역 > 상세 예약내용에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2.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로 결제한 경우 일반적으로 “회사”의 취소 처리가 완료되고 4~5 영업일 후 카드사에서 환급 처리가 됩니다. 이 때 결제 취소 시점과 해당 카드사의 환불 처리기준에 따라 취소금액의 환급방법과 환급일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간편결제 결제하신 경우 “회사”의 취소 처리가 완료되고 PG사 처리 기준으로, 4~5영업일 후 결제에 사용한 계좌, 카드 또는 포인트로 입금됩니다. 이 때, 결제 취소 시점과 해당 은행사의 업무처리기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분쟁의 처리
  1. “회사”는 거래의 당사자가 아닌 예약 및 결제를 시스템으로서 제공하는 중개인으로서 분쟁상황 발생시 책임은 “이용자”와 “공급자” 양 당사자에게 있습니다.
  2. “회사”는 시스템에 기록, 결제된 “플레이스 대여비”에 대해서만 환불, 취소와 같은 시스템적 도움을 제공하며, 그 외에 부가적인 비용(“이용자”의 이동비, 체류비, “호스트” 소유의 물품 파손 등)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비용에 대해서는 “이용자”와 “공급자” 양자간 협의를 바탕으로 처리하여야 합니다.
  3. “공급자”가 “서비스”에 올린 “게시글”의 사진, 이력, 강의 설명 등은 “공급자”가 직접 작성하고 올린 내용으로, 실제 사실과는 다를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다만, 허위 사실이 발견되거나 불법적인 내용이 있을 경우 “회사”에 통보 및 검토를 거쳐 취소 수수료 없이 취소가 가능합니다.
  4. “로클 서비스”에 있는 플레이스 게시물의 사진은 “호스트” 및 제 3자가 찍은 사진으로, 실제 플레이스 이용 시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5. “호스트”와 “이용자”간 문제가 없도록, 플레이스 이용 전 사진, CCTV 등 영상자료 확보, 시설파손 등에 대한 계약을 따로 작성하시길 권유 드립니다.
  6. 분쟁의 처리는 기본적으로 양 당사자가 협의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법정 소송, 분쟁 등이 발생했을 경우 최종 결과에 대하여 “이용자” 환불 처리 및 “공급자” 미노출 처리 등은 다음과 같이 처리됩니다.
    1. “서비스” 내에서 결제된 내역에 대해서만 환불 처리 및 플레이스 “게시물” 미노출 등 가능한 범위에서 진행하며, 추가적인 피해 보상은 따로 처리하셔야 합니다.
    2. “강사”의 플레이스 “게시물” 미노출은 사유 발생 시 1회 1일 플레이스 미노출 / 2회 7일 플레이스 미노출 / 3회 영구 플레이스 미노출로 진행됩니다.
    3. 이용에 문제가 있는 경우
      1. “서비스”내에 소개된 플레이스 정보(공간 용도, 면적, 수용인원, 공간 세부옵션)와 다른 플레이스를 이용하게 되어 피해가 발생한 경우
      2. 플레이스 장소 위생상태 불량 (쓰레기, 악취), 소음, 시설에 문제가 있음을 “이용자”에게 “호스트”가 사전에 공지하지 않아 사용을 못한 경우 또는 사진 및 영상 등으로 그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 “호스트”가 환불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3. “호스트”의 귀책으로 플레이스 이용을 하지 못 하였을 때, 이용완료 시점으로 5영업일 내로 환불요청을 해주셔야 하며, 5영업일이 초과된 건은 접수가 불가합니다. “호스트”는 운영팀의 확인 요청 시 운영팀이 안내하는 일정까지 답변해야 하며, 답변이 없을 경우 회사의 처리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4. 이용에 문제가 있는 경우 “호스트”가 최선을 다해, 그에 상응하는 수단을 준비하고, “이용자”와 협의 및 플레이스 이용이 되었을 때는 환불이 불가하거나 이용한 시간을 제외하고 환불이 될 수 있습니다.
    4. 예약 중복으로 인하여 타 “호스트”를 소개 받은 경우 등 대안을 제시 받은 경우, 기본적으로 환불 대상이나 “호스트”와 “이용자”간 협의 후 대안을 소개 받아 이용한 경우에는 환불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5. “이용자”가 이용 중 불편사항에 대해서 남긴 정당한(욕설 및 비꼼 등이 없는 경우) 이용 후기 등에 불만을 가지고, “이용자”에게 연락하여 영업방해 등 고소행위를 통해 겁박한 경우 또는 “이용자”의 실명 등을 거론하여 개인정보를 노출시킨 경우
  7. “이용자” 이용제한
    1. “회사”는 “이용자”가 본 운영정책 및 이용약관, 법령상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로클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이용 제한, 영구 이용정지(계약해지 및 재가입 제한) 등의 방법으로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2. 다음의 경우, 해당 “이용자”는 “서비스” 내에서 특정 공간에 대한 접근 및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플레이스” 이용 시 불법 행위 또는 비정상적인 행위를 한 경우
      2. 고의 또는 과실로 플레이스 및 플레이스 장소 이용수칙을 위반하여 “호스트”에 손해를 입힌 경우 (물품 파손 등)
      3. 욕설, 모욕, 폭언, 성희롱, 성추행, 위협, 폭력 등의 행위를 한 경우
      4. 이용 의사 없이 허위 예약 또는 반복적으로 예약 후 취소 행위를 한 경우
      5. Q & A, 문의 등에 도배성 게시물을 지속적으로 작성한 경우
      6. 운영정책 및 관련 법령 위반 등 기타 객관적으로 회사가 이용제한 등을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3. 다음의 경우, 해당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불편사항을 과장, 허위로 이용후기로 남기거나, 처리를 요청하는 경우
      2. “공급자”가 “이용자”의 불편사항을 즉시 확인 후 처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다른 플레이스 장소 이용 및 재 예약 시 추가 이용 혜택 제공 등) 현장에서 서로 간의 협의가 되었으나, 해당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공급자”에게 불합리한 요구를 지속하는 경우
      3. “플레이스”를 이용하고, 이용하지 않았다고 허위로 신고하는 경우
      4. 운영정책 및 관련 법령 위반 등 기타 객관적으로 회사가 이용제한 등을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8. 이용후기
    1. 작성된 이용후기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와 “공급자”에게 있습니다.
    2. 기본적으로 플레이스 이용완료 처리가 되어야 “이용자”는 이용후기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3. 이용후기에 대한 숨김 처리는 기본적으로 “공급자”와 “이용자” 간 협의 또는 “이용자”의 요청이 있어야만 처리됩니다. 또한 숨김 처리된 이용후기는 재작성이 불가능합니다.
    4. 이용후기에 욕설이 있거나, 실명 또는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노출된 경우 통보 없이 숨김 처리 됩니다.
    5. “공급자”가 “이용자”의 불편사항을 즉시 확인 후 처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다른 플레이스 장소 이용 및 재 예약 시 추가 이용 혜택 제공 등) 현장에서 서로 간의 협의가 되었으나, 해당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공급자”에게 불합리한 요구를 지속하는 경우 해당 “이용자”를 블락(이용중지) 처리합니다.
불가항력사항 (천재지변, 전쟁, 전염병, 국가비상사태 등)에 대한 예약취소 및 환불
불가항력적 사항 발생 시 국가 (정부 및 지자체 등) 지침과 그 지침의 발효 시점에 근거하여 공간 이용이 불가하다고 판단되는 상황에 “회사”는 “공급자” 및 “이용자”의 요청이 있을 때 정부 및 지자체의 권고사항에 따라 예약의 취소와 환불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부칙 (시행일)
본 정책은 2023년 01월 01일부터 적용됩니다.